본문 바로가기
스터디/역기획

역기획을 시작하다

by 제이캣 2022. 7. 28.
반응형

역기획을 시작하기 전, 내가 역기획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확실히 해두고자 한다.

 

내가 역기획공부를 하고자 하는 목적은 '다양한 비즈니스모델+UI/UX+정책+사용자흐름'을 꿰뚫고, 이를 바탕으로 업무시 활용할 내적 아이템들이 다양해지고 궁극적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것이다. 역기획을 하면서 이런 마음가짐을 잃지 않도록 할 것이다.

 

역기획의 큰 틀은 기획자 노노니님의 블로그를 참고하되, 살을 좀 더 붙일 것이다. 시중에 나온 책 특유의 포장되고, 정제된 느낌을 싫어하는데 기획자 노노니님의 역기획방식은 포장되지 않고 담백한 '날것'의 느낌이 있고 서비스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정말 도움이 될 것 같다.

 

서비스 역기획 방법

기존 서비스를 리뉴얼(개편) 하거나 벤치마킹하기 위해서는 이미 서비스되고 있는 앱이나 웹사이트를 뜯어...

blog.naver.com

 

역기획을 할 대상은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라는 책에서 나온 플랫폼에서 고를 것이다. 책에 종종 해외플랫폼이 나오는데 번역을 하여 분석을 해보거나, 유사플랫폼으로 대체할 계획이다.

 

101가지 비즈니스 모델 이야기(2021 스페셜 에디션) : 네이버 도서

네이버 도서 상세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shopping.naver.com

 

결론은, 나는 역기획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할 것이다.


1) 구조분석

 

서비스흐름도와 화면캡쳐흐름도를 그려봄으로서 서비스 구조를 익히고 서비스의 큰 흐름을 파악할 것이다.

 

2)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밸류 프로포지션 디자인>이라는 책을 참고하여 서비스의 타겟을 역으로 추적하고, 그 타겟의 니즈를 분석하고 그에 맞는 가치를 제안할 것이다. 이 모든 내용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그릴 것이다.

 

3) 핵심 기능과 의도

 

앞에서 분석한 구조분석과 비즈니스모델을 기반으로 플랫폼의 핵심기능의 의도를 역으로 분석할 것이다.

 

4) 경쟁사 서비스 분석

 

1)~3)의 방식으로 경쟁사 서비스를 분석한 뒤, 해당 서비스를 왜 그렇게 기획했는데 다시금 생각해보며 해당 서비스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해 볼 것이다.

 

5) 리뉴얼 기획

 

기존 서비스를 분석하며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그 개선점을 가지고 리뉴얼 기획을 해 볼 것이다.

 

6) 관리자 페이지 기획

 

리뉴얼 기획안을 바탕으로 관리자 페이지를 기획해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