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서비스기획

[서비스기획 북리뷰-50] 샤오미처럼

by 제이캣 2022. 7. 16.
반응형
샤오미처럼
[샤오미처럼]
저자 : 반석지심
출판 : 책비
발매 : 2021.11.12

이 책은 샤오미의 탄생에서부터 어떻게 하여 성공을 했고, 앞으로 헤쳐나가야 할 과제는 무엇인지 알기 쉽게 설명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가독성도 좋고 주요 문구를 강조하여 편집한 점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 책은 스타트업을 창업할 예정이거나 현재 운영하고 있거나 기획자라면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책을 읽으면서 샤오미의 성공포인트에 대해 집중하며 읽으면 좋을겁니다.

 

책에서는 샤오미의 여러 성공포인트들이 나와있는데 그 중 공감가는 것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바로 '모방'입니다. 샤오미는 애플을 모방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실 비즈니스적으로 '모방'은 좋은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선두기업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모방하며 거기에 장점을 덧붙이는 방식은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시장에 안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확률을 높입니다. 텐센트 CEO 마화텅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혁신을 맹목적으로 신봉하지 않는다. 현재의 가장 뛰어난 방법을 철저히 학습해 기존 최고를 뛰어넘는 것이 가장 훌륭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두번째로, '인터넷씽킹'입니다. 인터넷씽킹은 '조직구조 수평화→크라우드 소싱→최고 가성비 상품→소셜 마케팅→브랜드 입소문'의 5단계로 이루어지는데요. 조직구조 수평화를 통해 조직에서 소통을 효율적이게 하고,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사외자원을 활용하고, 소셜마케팅과 브랜드입소문을 통해 광고/홍보비용을 줄입니다. 이를 통해 제품 생산비용을 줄이고 샤오미는 '동일 사양 최저 가격'이라는 포지셔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