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서비스기획

[서비스기획 북리뷰-18] 인스파이어드

by 제이캣 2022. 5. 4.
반응형
인스파이어드
[인스파이어드]
저자 : 마티 케이건
출판 : 제이펍
발매 : 2018.12.28.

이 책은 회사의 CEO,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 등 IT회사에서 PM 혹은 그 이상 직책의 사람들이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물론 이 책에 나온 마인드와 자세 등은 서비스기획자가 읽어도 좋습니다. 이 책은 지식전달보다는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마인드세팅에 도움을 주는 책이기 때문에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른 업종의 사람이라도 읽으면서 자신의 관점에 맞게 받아들이며 읽어도 도움이 될만한 책입니다.

 

규모가 작은 저희 회사에서는 대표님이 프로덕트 오너의 역할을 하는데요. 책을 읽어보니 대표님의 일처리방법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원래는 두서없다고 생각했는데 제품제작시 '프로토타입의 빠른 제작과 실험'을 강조하는 이 책의 내용을 보면서 이해할 수 있었고 '효율적으로 일하고 있었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모든 프로세스가 대표님 머릿속에는 있었는데 급한 업무프로세스로 다른 직원들에게 공유가 안되다보니 직원들은 불만이 많았던 것이죠. 제품회사 CEO라면 신입이 들어오면 이 책을 읽어보길 권유하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안타까운 점은 지금 직장에서는 책에 나온 거의 대부분의 마인드와 자세를 완벽하게 수행하기는 현실적인 여건상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서비스기획자로서, 대표님이나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고 빠르게 일하기 바쁜 마당에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공부한 것을 발표 혹은 공유하고 코딩하기 바쁜 개발자들에게 프로젝트 앞단에서부터 회의참석을 시키는 것은... 글쎄요... 지금 회사에서는 이 방법을 절대 쓰지 못할 것 같지만 책에 나온 자세와 마인드가 훗날 저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모르니 마음속에 가져가봅니다

 

마지막으로 책을 읽으면서 실천해보고 싶은 것이 생겼습니다.

1. 고객에 대한 격한 공감과 이해

2. 기획하기 전, 나만의 언어로 제품에 대한 비전과 전략 세워보자.

3. 기획 전,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실천해보기

  1) 기회 평가 기법

     · 이 일은 어떤 사업 목표를 다루는 것인가?

     · 성공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 우리의 고객을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2) 고객 편지 기법

      고객 페르소나가 가상의 관점으로 작성한 고객 편지 형식.(CEO의 답신 포함) 왜 그가 새로운 제품 또는 디자인에 대해 행복해하고 감사해하는지, 그 제품이 고객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나아지게 했는지 표현. 

  3) 스타트업 캔버스 기법

반응형

댓글